•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인도 3,2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 폰지 사기 발생, 주범은 체포

첨부 1

인도에서 200억 루피(3,2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 폰지 사기가 발생했는데, 다행히도 주범은 지난 5일 경찰 당국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다만 피해 금액이 추징될 수 있을 지는 보도에 나와있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문제죠.)

 

☞ Bitcoin Rs 2,000 crore Fraud: Amit Bhardwaj arrested at Delhi Airport for cheating 8,000 people (Financial Express, 2018.04.06)

 

인디안 익스프레스의 보도에 따르면 주범인 아미트 바르드와지(Amit Bhardwaj)는 2014년 최초로 비트코인을 사용 가능한 온라인 마켓 플래이스를 도입한 인물로, 'Gain Bitcoin'나 'GB Miners'와 같은 개인 채굴 사업장도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인도 전역에서 8,000여명의 사람들을 상대로 높은 수익을 대가로 총 200억 루피의 투자금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18개월 만기로 총 10%의 수익을 약속했으며, 이와 더불어 몇몇 투자자들에게는 자신의 채굴 장비의 이용까지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약속들을 뒤로하고 태국 방콕으로 날아가 잠적해 버렸고, 이를 신고받은 푸네 경찰이 국제 공조 수사를 통해 그를 송환하여 델리 공항 현장에서 체포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7명의 관련 피의자도 모두 체포했다고 합니다.

 

한 때 2만 달러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은 현재 반토막 수준으로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거품이 걷히면서 이를 두고 벌어졌던 투기판의 실체도 잠차 본모습을 드러내는 중입니다. (도박장 혹은 다단계)

 

얼마전 중앙은행은 가상화폐 투자는 폰지 사기의 위험이 있다는 지난 12월 재무부의 신중한 입장의 연장선에서, 다른 국가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금융권의 가상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토록 결정한 바 있습니다. 강경한 조치라 할 수 있지만 부작용이 큰 만큼 시의적절한 판단으로 생각됩니다.

 

bitcoin.jpg

 

KORINDIA

KORINDIA

라즈기르 라즈기르
32 Lv. 92720/98010P

안녕하세요.

게시판 방랑자인 라즈기르입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