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인도 이모저모 [세만시] “인도-중국, 국경 난투극 벌이는 이유” (김찬완) 6.18(목) / YTN 라디오

첨부 1

 

 

 

[세만시] “인도-중국, 국경 난투극 벌이는 이유” (김찬완) 6.18(목)/ YTN 라디오

 

세계를 만나는 시간 NOW_ 나우인터뷰 x 김찬완 한국외대 인도연구소장

 

[세계를 만나는 시간, NOW 다시듣기] https://radio.ytn.co.kr/program/?s_mc...

 

 

[앵커멘트]

 

인도와 중국이 국경 분쟁을 벌이고 있는 지역에서 군사 충돌이 빚어져 인도 군인 20여명이 숨졌습니다. 
중국 측 사상자 수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충돌 과정에서 총격전은 없었지만, 거친 몸싸움과 투석전을 벌였고, 양국의 충돌로 사망자가 나온 것은 1975년 인도 서부 국경에서 발생했던 총격전 이후 처음입니다.

 

사실 중국과 인도 간의 국경 분쟁과 이로 인한 충돌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요,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국외국어대 인도연구소장 맡고 계신 김찬완 교수 전화 연결합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1. 먼저 양측이 충돌한 갈완계곡이 어딥니까?


1-1. 이곳이 워낙 양국 순찰대가 자주 부딪히던 곳이고, 그렇기 때문에 일부러 양국군이 무기 휴대를 하지 않는다던데요?


2. 지금은 그럼 충돌 상황은 잘 마무리가 됐습니까? 

 

3. 충돌은 일단락 된 것 같습니다만, 지금 인도와 중국은 서로가 원인 제공자라고 하고 있죠?


4. 앞서 말씀 드렸습니다만, 이 지역에서 워낙 인도와 중국군이 자주 충돌하지 않았습니까. 그 이유가,
이곳의 국경선이 명확하지 않고 ‘실질통제선’ 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이라던데요. 이 지역이 오랫동안 인도와 중국이 분쟁을 벌이고 있는 지역이죠?


4-1. 1962년에 라다크 전쟁으로 인도가 완전히 대패하면서 악사이친 지역이 결국 중국령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5. 이 지역을 양국이 중요하게 보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먼저 중국 입장에서 보면, 이 지역이 티베트 자치구와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절대 양보를 할 수 없는 거겠죠?

 

6. 인도 입장에서도 중요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인도에게 악사이친 지역은 어떤 지정학적 의미를 가질까요?

 

7. 저희가 지금 이번에 무력 충돌이 일어난 지역을 중심으로만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사실 인도와 중국은 워낙 방대한 지역에서 국경 분쟁을 일으키고 있지 않습니까?


8. 워낙 오랫동안 지속돼온 분쟁이다 보니, 하루아침에 해결은 어렵겠습니다만, 중국이 인도 주변국에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하고, 인도가 이에 맞서서 국경 지대에 도로와 활주로 건설을 하면서 양국 관계의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유혈 충돌이 일어났기 때문에, 이번 사건이 도화선이 되진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도 있거든요.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9. 이번 일을 계기로 지금 인도 내에서는 반중 시위도 일어나고 있거든요. 트럼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모디 인도 총리가 이러한 국내 반중 여론을 이용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인사)


지금까지 
한국외국어대 김찬완 인도연구소장이었습니다.

 

KORINDIA

KORINDIA

라즈기르 라즈기르
34 Lv. 105180/110250P

안녕하세요.

게시판 방랑자인 라즈기르입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