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군사/방산/안보 인도 국방부, 러시아측의 항의 이후 한화의 비호복합 도입 사업에 대해 최종 결정 내릴 예정

첨부 3

인도 국방부가 차기 대공방어 시스템으로 한화의 비호복합을 선정한 데 대한 러시아측의 항의 이후, 약 25억 달러에 달하는 해당 건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1월 7일자 이코노믹 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K-30 Biho.jpg

(K-30 Biho)


국방부 내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해당 보도에 따르면, 고위급으로 구성된 '국방구매위원회(DAC)'는 이번달 내 해당  건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뒤, '자주방공미사일시스템(SPAD-GMS)'의 구매와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도 육군은 현재 전방 포진 병력으로 배치될 수 있으면서 위협 인식에 근거해 신속하게 재배치될 수 있는 5개 연대 규모의 대공 방어 시스템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필요를 바탕으로 이미 다수의 글로벌 방산 기업들이 사막을 포함한 거의 모든 형태의 지형 조건 속에서 현장 운용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그 중에서 한국의 한화디펜스가 생산하는 'K-30 비호'만이 인도 국방부가 설정한 필요 자격 요건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강력한 경쟁자인 러시아의 '퉁구스카 M1(Tunguska M1)'과 '판트시르(Pantsir)'는 가장 중요했던 상기 지형 테스트에서의 요구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결국 결격 처리되었습니다.

 

Tunguska.jpg

(Tunguska M1)

 

하지만 지난해 초 한화의 비호복합이 상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유력한 후보로 선정되었지만, 러시아측이 이에 크게 반발함에 따라 다음 단계인 가격 협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측은 이와 관련하여 국방부의 구매건들을 감독하는 '내부감독위원회(Internal Monitoring Committee)'에도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러시아측의 요구는 자신들의 방공 시스템이 모든 기술적 요건들을 만족할 수 있음을 증면할 수 있는 또 다른 현장 테스트 기회를 달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도 육군은 상기 테스트 결과에 만족하고 있으며, 다음 단계인 가격 협상으로 진행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한국의 K-30 비호를 선택한 인도 국방부의 결정은 전통적으로 인도의 주된 무기 공급 국가로 활약해온 러시아에 상당한 충격을 안겨주는 모양새입니다.

 

☞ 참고 기사: 인도의 러시아산 무기 수입 규모, 2009~2013년과 2014~2018년 사이 42% 감소 (2019-03-11)

 

K-9 thunder.jpg

(K-9 Vajra)


보도에 따르면, 해당 건에 대한 최종 결정은 조만간 상기 국방구매위원회에 의해 내려질 것이며, 이와 관련된 내부감독위원회의 보고서가 최종 결정 이전에 검토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도 국방부의 자주방공미사일시스템 도입 프로젝트는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참가 기업들 모두는 약 2년에 걸친 수차례의 테스트 라운드를 거쳤습니다. 

 

이번 K-30 비호의 선정은 'K-9 바지라' 자주포 납품 이후 한국 방위 산업이 인도에서 거둔 두번째의 주요 성과로 꼽히고 있습니다.

 

☞ 참고 기사: '메이크 인 인디아의 큰 진전!' L&T, 인도 육군에 K9 자주포 공급 시작 (2018-05-09)

 

KORINDIA

KORINDIA

사르나트 사르나트
100 Lv. Max Level

안녕하세요.

게시판 관리자인 사르나트입니다.

사이트 관리와 인도 뉴스 포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1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자스민 2020.01.13. 12:27
https://www.yna.co.kr/view/AKR20200107145300077
코인디아에 먼저 올라왔었네..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