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동차/EV/바이크 스즈키-토요타, 상호 OEM 공급 통한 인도시장 공동 공략 제휴

  • Master Master
  • 104
  • 0
첨부 1

◇ 일본 1위 기업 '토요타'와 인도 1위 기업 '스즈키'의 인기 모델 맞교환

 

일본 자동차 업계 1위인 토요타가 자국 시장 업계 3위인 스즈키와 함께 내년부터 인도 시장 개척을 위한 합동 비즈니스 공략을 시작합니다. 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를 지난 29일 보도했으며, 인도 언론사들도 이를 발빠르게 전하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업계 1위 토요타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스즈키에 공급하고, 인도 자동차 업계 1위 (마루티)스즈키는 현지에서 생산하는 소형차를 토요타에 공급합니다. 제품 생산은 토요타와 스즈키가 각각 하지만, 브랜드는 주문자의 상표로 나가는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을 취합니다.

 

스즈키는 소형차 발레노(Baleno)와 SUV 비타라(Vitara)를 연간 3만대와 5만대를 공급하고, 토요타는 '코롤라(Corolla)' 하이브리드 모델과 휘발유 차량 1만대 가량을 공급합니다.

 

토요타와 스즈키 양사는 OEM 생산을 통해 상표는 주문자 명으로 부착되어 판매되지만, '발레노', '비타라', '코롤라' 등 모델명은 변화가 없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를 들어, 발레노 모델을 구매하고 싶다면 마루티스즈키 혹은 토요타 각 대리점에서 모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자존심 내려 놓은 토요타, 재팬 내셔널리즘 내걸고 인도 공략

 

토요타 자동차는 일본 및 글로벌 시장를 리드하고 있지만, 세계 4위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에서는 자존심을 구겨왔습니다. 토요타는 작년 인도 시장 점유율 3.5%를 기록하는 데 그쳤으며, 2010년 신흥국을 타겟으로 출시한 전략차종인 '에티오스(Etios)' 모델이 반짝 흥행하기도 했지만, 모멘텀을 가져오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토요타로서는 마지막 남은 글로벌 자동차시장 대안이라 평가 받는 인도에서의 부진을 씻으려면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스즈키의 도움이 절실했다는 분석입니다. 토요타는 5%가 채 되지 않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다, 생산 능력이 충분하지 않고 제품군이 협소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모델군이 넓지 않다, 판매망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않았다는 등의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토요타는 이번 딜을 통해 이미 인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마루티)스즈키의 도움을 받아 더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한편 스즈키 입장에서는 손해만 보는 것이 아닌, 윈윈 상황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토요타의 기술력과 다양한 모델 라인업 판매 효과를 공유해 소형차에 집중되어 있는 자사의 라인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한국과 중국 자동차 기업의 인도 러쉬가 지속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형차 일변도의 기존 판매 전략에는 한계가 있다는 자체 분석이며, 전기·하이브리드 관련 앞선 기술력을 갖춘 토요타의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얻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익이라는 판단입니다. Ciaz와 같은 자사의 중형 모델 라인업에 무게감을 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토요타와 스즈키는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이미 작년부터 상호 협의 하에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2017년 2월, 비즈니스 파트너십에 서명했으며, 지난 11월에는 공동으로 전기 자동차를 개발할 것이라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관련 기사 보기: 토요타-스즈키 전기차 생산 협력을 위한 MOU 체결 ('17.11.18일)

☞ 관련 기사 보기: 인도 SUV 최강자 마힌드라, 마루티에 모멘텀 뺏기다 ('18.3.24일)

☞ 관련 기사 보기: 마루티 스즈키-현대자동차, 12월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 실적 Top 10 모델 중 9개 차지 ('18.1.24일)

 

Toyota.jpg

KORINDIA

KORINDIA

Master Master
100 Lv. Max Level

안녕하세요.

코인디아의 페북지기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