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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imes of India
날짜 2018-12-20
링크 https://timesofindia.indiatimes.com/busi...TOIDesktop
제목 인도인들, 비디오 스트리밍 보다 모바일 게임에 더 많은 시간 소비

인도인들의 콘텐츠 소비시간 중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디오 스트리밍 보다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바일마케팅협회(MMA)가 발표한 보고서 '인도의 모바일 게임의 파워'를 인용한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보도에 따르면, 인도인들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으로, 45분 이상으로 집계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간 보다 더 길었습니다.

 

보고서는 이에 더해 인도 게임 유저의 3/4 정도가 하루에 최소 2차례 정도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한다며, "인도는 2.5억명의 모바일 게임 유저를 보유한 세계 Top5 게임 소비국"이라고 평했습니다.

 

그리고 인도인들이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대도 주로 오후 7시에서 자정까지에 몰려있을 만큼, TV가 차지했던 전통적인 프라임 타임을 잠식해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도 조사되었습니다.

 

☞ 참고 기사: 인도는 세계 Top 5 모바일 게임 시장 ('18.8.14일)

 

PUBG 01.jpg

 

2018년 3월에 출시된 한국의 플레이어언노운社의 '배틀그라운드(PUBG)' 모바일 버전의 경우, '쿼츠(Quartz)'가 수행한 설문 조사에서 1,047명의 응답자 중 62%가 플레이했다는 대답이 돌아올 정도로 인도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유저들의 상당수가 해당 게임이 혼자 고립되는 것이 아닌 인도를 비롯한 전세계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라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실제 해당 게임은 보이스 채팅 기능을 통해 긴밀한 협동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배틀그라운드가 인도 젊은층에서 인기를 끌게 되자 첸나이의 '벨로어 공대(Vellore Institute of Technology)'는 최근 해당 게임의 플레이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인도 전국 곳곳에서 배틀그라운드 챔피언쉽과 토너먼트 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델리에서는 이에 기반한 테마 파티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난 10월 푸네의 한 커플은 배틀그라운드를 테마로한 프리웨딩 촬영을 진행한 것으로 화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PUBG 00.jpeg

 

인도의 게임 붐은 '포켓몬 고(Pokemon Go)'로 대표되는 증강현실 게임이 인기를 끌게된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18년에도 이와 유사하게 인도 게임 커뮤니티가 블록버스터 멀티-플레이 게임들을 본격적으로 수용하게 되면서 또 다른 이정표가 세워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틀그라운드 뿐만 아니라 '루도 킹(Ludo King)'과 같은 클래식 보드 기반의 게임들도 히트를 치게 됨에 따라, 인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새로운 트랜드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임은 파트나 출신인 '비카쉬 자이스왈(Vikash Jaiswal)'이 개발했으며, 2018년에만 총 1.8억건 이상의 설치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드루바 인터렉티브(Dhruva Interactive)'의 CEO이자 인도게임개발자연합 자문위의 일원인 '라제쉬 라오(Rajesh Rao)' 대표는 이러한 게임 붐 현상은 소도시들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면서, 상기 루도 킹과 같은 게임은 전연령대의 이용자들에 이필했으며, 주류 엔터테인먼트 장르에 대비해 '니치' 포지션을 차지했다고 평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인도의 게임은 대체로 젊고 기술에 능숙한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으나, 이제는 대중 시장적 현상이 되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참고 기사: 사이버미디어, "인도 게이밍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1년까지 6.5%로 증가할 전망" ('18.11.9일)

 

Ludo King jpg.jpg

 

이처럼 인도에서 게임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투자 분석 기업 '벤처 인텔리전스(Venture Intelligence)'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도의 신세대 게임 스타트업들에 대한 PE/VC 투자금은 총 1.16억 달러로 2016년의 700만 달러에 비해 16배 이상 폭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포켓 에이시스(Pocket Aces)'의 공동 창립자인 '아쉬윈 수레쉬(Ashwin Suresh)' 대표와 '아니루드 판디타(Anirudh Pandita)' 대표는 소셜 네트워크가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면서 2019년에는 이러한 테마게임들을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와 관련해 "게임 플랫폼과 게임은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면서 친구 및 초면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참고로 에이시스는 인도 최초의 실시간 트리비아 게임 쇼 채널인 '로코(Loco)'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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