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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conomic Times
날짜 2019-03-04
링크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tec...255662.cms
제목 KPMG, "인도 온라인 게임 시장, 2022-23 회계연도 매출액 1,190억 루피 규모로 성장 예상"

인도의 온라인 게임 시장이 디지털 인프라의 발전에 힘입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KPMG와 인도스포츠게임연맹(IFSG)의 공동  보고서를 인용한 인도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게임 시장의 매출 총액은 연평균 22%라는 높은 성장률을 통해 2022-23 회계연도에 이르러 1,190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인도 온라인 게임 시장의 매출액은 2017-18 회계연도 기준 440억 루피 정도로, 2013-14 회계연도의 200억 루피에 비해 2배 이상 더 증가했습니다. 또한 게임 이용자와 개발 회사의 수도 2018년 기준 총 2.5억명에 달하는 등 과거에 비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처럼 인도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주요 요인들로는 스마트폰 가격의 하락과 보급률의 상승, 그리고 인터넷 유저 기반의 확대와 데이터 비용의 하락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 참고 기사: 인도인들, 비디오 스트리밍 보다 모바일 게임에 더 많은 시간 소비 ('18.12.20일)

☞ 참고 기사: 인도는 세계 Top 5 모바일 게임 시장 ('18.8.14일)

 

Smartphone mobile game.jpeg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게임 장르는 퍼즐과 액션, 그리고 어드벤쳐 부문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판타지 스포츠(가상 스포츠) 게임 분야도 디지털 인프라의 성장과 새로운 스포츠 리그의 출현 등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리며 자국 게임 시장에 추진력을 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16년에 10개 업체 불과했던 판타지 스포츠 게임 운영사들은 2018년에 이르러 70개로 7배나 늘어났으며, 이용자 수도 2016년 6월 당시 200만명에서 2019년 2월 기준 5,000만명으로 25배나 증가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74% 정도가 이러한 판타지 스포츠 게임을 일주일에 1~3차례 즐긴다고 응답했으며, 참여자의 대다수가 최소한 일주일에 1회 이상은 플레이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보고서는 이와 관련하여 "조사 참여자의 20%가 일주일에 5회 이상 플레이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해당 장르가 인도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다는 점을 나타낸다."라고 평했습니다.

 

그리고 7~8개 대도시 응답자의 85% 정도가 일주일에 1~3회 정도 플레이하는 반면, 중소도시 응답자의 70% 정도가 일주일에 4차례 이상 플레이한다고 응답하는 등, 중소도시 이용자들의 플레이 빈도가 대도시 이용자들의 그것 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왔습니다.

 

☞ 참고 기사: 중국의 텐센트, 인도의 가상 스포츠 게임 플랫폼 '드림11'에 1억 달러 투자 추진 ('18.4.19일)

 

dream11.jpg

(DREAM11)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로는 71%가 플레이한다고 응답한 인도의 국기 '크리켓'이 꼽혔고, 그 다음으로는 54%가 플레이한다고 응답한 축구가 뒤를 이었습니다. 다만, 크리켓 이외의 스포츠 리그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KPMG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부문 책임자인 '기리시 메논(Girish Menon)' 파트너는 "향후 판타지 스포츠 운영사들과 그 유저 수는 2020년에 이르러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게임 장르는 전체 산업 생태계를 형성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했다. 또한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에 대한 스스로의 참여를 심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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