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볼글 모음 [볼글] [FAQ] 인도 현지 취업 퇴직금 질문

[질문]

 

인도 현지 취업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인도 현지에 있는 법인에 취업시 한국의 퇴직금 같은 제도가 있나요?

 

 

 

[답변]

 

한국에서는 퇴직금이 근로기준법을 통해서 보장되죠. 고용종료 직전의 3개월치 평균총임금으로 산출한 1개월치 임금율을 근무연수에 곱하여 지급받는데, 인도에도 유사한 법이 있습니다.

 

바로 퇴직금지급법(The Payment of Gratuity Act, 1972)입니다. 다만, 이 법은 10인 이상 고용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적용이 됩니다. 또한 해당 기업에서 5년 이상 행정직/관리직으로 근무해온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는데, 퇴직금은 고용종료 직전의 3개월치 평균총임금으로 산출한 15일치 임금율을 근무연수에 곱해서 산출합니다. 즉, 한국 노동법의 '절반'을 보호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이는 퇴직금에만 해당이 되니, 인도에서 퇴직금으로 받아들여지는 EPF와 별개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법은 기본적으로 인도의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 한국인처럼 (인도에서 상대적으로) 고임금을 받는 근로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계약 내요이 우선됩니다. 따라서 해당 한국기업의 정책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연봉 등 조건 협상 과정에서 어떻게 되는지 사전에 잘 협의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인도의 대부분의 현행 노동법 제도는 멀게는 백년 이상, 짧게는 수십년된 제도인데다 주정부와 중앙정부의 노동법이 각각 난무하고, 그리고 판례가 얽히고 섥혀 있어 고임금자의 경우 계약서를 최대한 꼼꼼하게 잘 작성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 한국무역협회 - 인도 노동법 가이드.pdf (2016)

 

인도의 현행 노동법 제도에 대해서 아주 꼼꼼하게 작성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인도 정부에서 이처럼 오래되고 누더기가 되어버린 노동법을 개혁하고자 4가지 큰 줄기로 구성된 신규 노동법 입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몇가지는 의회도 통과되었기 때문에 머지 않아 기존의 구법들을 완전히 대체할 예정입니다. 이후에 해당 신법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하여주시는 개인이나 기관도 곧 나오겠죠?

 

그리고 한국기업들은 퇴직급여를 매 1년마다 지급해주는 곳도 있고, 지급하지 않는 곳도 있고 다양한 것으로 알고 있으니 정답이라는게 없을 거에요. 사전에 여쭤보시는 것이 서로 깔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퇴직급여도 income으로 인식되어 소득세 과세 대상이니 이부분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소스를 통해 이루어졌던 질답을 FAQ 형태로 재구성했습니다.)

 

KORINDIA

KORINDIA

사르나트 사르나트
100 Lv. Max Level

안녕하세요.

게시판 관리자인 사르나트입니다.

사이트 관리와 인도 뉴스 포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