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비즈니스 인도에 진출한 한국, 일본 기업 현황을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질문글 드립니다.

혹시 인도에 진출한 한국, 일본 기업 현황을 알수 있을까요?

어디에 어떤 업체들이 나가있는지 대략적인 정보를 알고싶습니다.

KORINDIA

KORINDIA

티아고
2 Lv. 530/810P

Quien no arriesga, no gana nada.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3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답글, 보완글, 반론글 모두 환영합니다.
profile image
사르나트 2019.12.01. 12:56

1. 2017년 자료에 따르면 양국의 인도 진출 및 투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 진출 기업 수 977개(↑12.9%), 투자 규모 3.63억 달러
 * 일본: 진출 기업 수 1,369개(↑4.9%), 투자 규모 17.23억 달러


<스트레이트뉴스> 일본 "인도시장서 왜 LG·삼성에 밀릴까?" (2018-05-28)
▶ 진출 기업수-투자액은 크게 앞서
▶ 가전은 한국기업과 격차 더 커져

 

 

 

2. 진출 세부 내역

 

 * 한국

 

한국 업체들은 크게 1)델리 수도권, 2)타밀나두 첸나이, 3)마하라슈트라 푸네, 4)카르나타카 벵갈루루 등을 거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 중 문화 경제 중심지인 델리 수도권에는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대부분이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삼성, LG, 두산중공업, 포스코, 현대차, 쌍용건설 등 전자, 중공업, 자동차, 건설, 물류,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따라서 업종별로 봤을 때 제일 다양합니다. 

 

그리고 첸나이의 경우는 현대차와 그 계열사 그리고 1,2,3차 협력업체들이 대거 진출해 공고한 거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쪽 외에도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롯데제과, 포스코 등 전자, 중공업, 제과, 철강 기업들도 진출해 있습니다. 진출 기업 및 종사자 수가 가장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푸네의 경우에는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포스코, LG화학 등 건설, 전자, 화학 등 메이저 제조업체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동일한 거점으로 엮이고 있는 경제 중심지 뭄바이에는 아직까지 제조 업체는 없고 그 대신 TV 홈쇼핑을 포함한 무역, 금융, 물류 등 서비스업 분양의 기업들이 주로 진출해 있습니다.

 

벵갈루루에는 삼성, LG, 두산인프라코어 등 IT 및 기계 분야의 기업들이 주로 진출해 있는데, 아직까지 한국 기업의 수는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인근 지역이라고 볼 수 있는 안드라프라데시 아난타푸르에 기아차와 그 협력업체들이 대거 진출함에 따라 첸나이에 이은 새로운 자동차 생산 거점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그 밖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코트라의 국가·지역정보 인도 pdf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KOTRA] [KOTRA] [국가·지역정보] 인도.pdf

 

 

 * 일본

 

일본 기업들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델리 수도권과 첸나이, 푸네 등에 대거 진출해 있고, 이와 함께 뭄바이나 벵
갈루루 거점도 크게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즈키를 중심으로 구자라트에서도 상당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그 밖에 콜카타나 하이데라바드와 같은 지역 중심 도시들에도 진출해 거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즉, 지역적으로 고른 진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티어1급 대도시 뿐만 아니라 2,3급 중소도시 진출 사례도 많은 편입니다.

 

주요 진출 기업은 1)북부에 스즈키, 혼다, 캐논, 후지츠, 파나소닉, 샤프, 2)서부에 히타치, 브리지스톤, NEC, NTT, 3)남부에 미쓰이, 토요타, 덴소, 엡손, 후지츠, 4)MCC PTA, TAYO Rolls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진출 현황은 아래 코트라 자료들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트라해외시장뉴스> 인도에 진출한 일본 기업이 고전하는 이유는? (2019-03-08)

▶ 인건비 상승, 인도 정부 정책 대응으로 애로 겪는 일본계 진출기업 다수
▶ 거대 내수시장에서의 판로 확보도 장벽

 

<코트라해외시장뉴스> 인도 시장을 선점하라! 인도로 몰려드는 일본 기업들 (2017-10-30)

▶ 일본 기업 이도 투자는 전년대비 77% 증가

 

<코트라글로벌마케리포트> 가속화되는 일본기업의 인도진출과 대응 (2012-04-20).pdf

 

댓글
티아고 작성자 2019.12.02. 17:37
사르나트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profile image
사르나트 2019.12.02. 17:35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칼럼> 일본에 진출한 일본 기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
https://korindia.com/news_column/100633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