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비즈니스 인도인 직원 및 프리랜서를 현지에서 고용후 송금은 어떻게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데 해외 진출을 위해서 인도에 직원을 둔 상태 입니다..

 

인도에 현지 법인은 없는 상태 이구요

 

이전까지는 소액이라 각 개별 직원들에 계좌에 직접 송금을 하고 있는데

인도 정부에서 해당 직원들에게 세금을 청구하거나 또는 제가 송금을 하는 하는 것이

외환거래에 위반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미화 $50,000 까지는 인보이스 없이 송금 그낭하다고 해서 하고 있는데
문제가 없는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현지 법인이 없을 경우 어떤식으로 송금을 하는지 아시는분이 있으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ORINDIA

KORINDIA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5

본문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해주세요.^^ 답글, 보완글, 반론글 모두 환영합니다.
profile image
Master 2020.03.02. 21:02

안녕하세요!
해당 질문은 코인디아에서 회계 관련 자문이자 인도 회계사인 Mr. Nitin Garg님께 질문 내용을 번역하여 송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을 받으면 아래에 답변을 달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profile image
Master 2020.03.04. 18:29

안녕하세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인도의 회계 법인인 COINMEN (https://www.coinmen.in/en/) 담당자를 통해 답변을 받았음을 안내 드리며, 세금 및 규정 관련 시니어 매니저인 Shrey Aggarwal 담당자로부터 답변을 받았음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답변 받은 내용을 아래와 같이 번역하여 공유해드립니다.

---------------

코인디아를 통해 질의된 내용 관련하여, 이러한 행위는 이 한국 회사가 인도 직원에게 지속적으로 송금을 하는 것은 고정사업장 (Permanent Establishment (‘PE’)) 이슈로 과세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것에 대한 배경을 설명 드리면, 외국 기업이 인도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형태로 오피스를 운영하는 경우, 이는 한-인도 이중과세방지협정 (India-Korea Double Taxation Avoidance Agreement (DTAA)) 5조에 의거, 인도에 해외 기업이 고정사업장(PE)을 운영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외국 회사가 인도에 (실제하는) 사무실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해외 기업에 의해 고용된 직원이 일하고 있는 곳은 인도에 있는 이 회사의 고정된 고정사업장(PE)으로 간주됩니다. 인도 고정사업장 PE에 귀속되는 외국 기업의 이익은 최대 43.68%의 법인세율로 인도에서 과세됩니다.

위의 규칙에는 특정한 예외가 있고 인도 직원이 수입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인도에서 준비 또는 보조 활동만 수행하는 경우에는 인도에서 고정사업장(PE)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에 정리한 것과 같이, 우리는 한국 회사의 질의에 답변을 하기 이전에, 아래의 사항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줄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는 질의한 한국 기업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질의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 질의한 한국 기업의 간략한 프로필, 여기에는 해당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기본 정보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사업의 성격과 적용되는 카테고리 등을 정의하기 위함입니다.

2. 인도에서의 사업 계획

3. 인도의 사업 운영 수준, 현재 인도 영업에서 생성되고 있는 수익 수준을 제공해주세요.

4. 인도에 고용된 직원 수

5. 인도에서 고용된 직원의 표본 고용 계약

6. 인도의 다양한 직원에게 주어진 역할과 책임, 그리고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에서 해당 직원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7. 인도에서 고용된 직원들이 질의한 한국 회사가 제공한 고용 외에 다른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지 여부

8. 인도에서 직원이 근무하는 세부 장소

(번역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 상기 8가지 질의 사항은 아래와 같이 영문으로 그대로 공유해드립니다.)

1. Brief profile of the Korean Company. This shall include basic information about the business model of the said company;
2. Business plan for India;
3. Level of business operations in India. Please provide an indicative level of revenues that are being generated at present from Indian operations;
4. Number of employees employed in India;
5. Sample employment contract for the employees hired in India;
6. Roles and responsibilities that have been assigned to the various employees in India and what part do they play in the overall operations of the company;
7. Please confirm, whether the employees employed in India are also engaged in any other occupation / employment apart from the employment provided by the said Korean Company; and
8. Details of places from where the employees in India operate;

인도 직원에게 지급되는 급여는 인도에서 항상 세금 부과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들 직원을 통해 인도와 사업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기업은, 인도 세법에 따라 해당 직원들에게 지불되는 급여에 대한 세금을 이상적으로 원천징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천징수 세금은 인도 정부에 예치되어야 하며, 원천징수 세액 신고도 인도 세무 당국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대답들로 이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적인 질의가 잇을 경우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

답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 질의가 있으시거나, 아래 8개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전달하시고 싶다면 추가적으로 리플 남겨 주세요.

고맙습니다.

- 코인디아 운영진

댓글
MR바라나시 작성자 2020.03.05. 15:44
Master
네 운영진님 정말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인도 현지인 직원이 있어서 해당 직원에게 직접 말씀하신 "인도의 회계 법인인 COINMEN" 으로
연락을 드리라고 하려고 하는데 혹시 답변받은 원문을 제가 받을수 있을까요?

그리고 COINMEN의 해당 이슈는 저희가 물어볼 담당자 연락처 또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댓글
profile image
비밀글입니다. Master 2020.03.05. 16:40
비밀글입니다. 로그인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