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EMERiCs [EMERiCs] [전문가오피니언] 한국-인도 경제협력의 획기적 격상 방안: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비전과 연계하여 (200317)

출처 EMERiCs
날짜 2020-03-17
링크 https://www.emerics.org:446/issueDetail....0200000000

☞ [전문가오피니언] 한국-인도 경제협력의 획기적 격상 방안: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비전과 연계하여.pdf (7.8MB)
☞ 원문 페이지 링크

 


[전문가오피니언] 한국-인도 경제협력의 획기적 격상 방안: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비전과 연계하여

 

안충영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좌교수 

 


인도는 포스트 차이나의 돌파구 인도가 한국 경제의 ‘포스트 차이나’의 본격적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 경제는 중국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에서 야기되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해외시장 다변화로 대응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중국에만 의존한 자동차부품 공급이 중단되면서 우리나라의 자동차 공장이 문을 닫는 사태가 벌어졌다. 우리나라와 인도는 경제관계에서 2010년의 포괄적 동반자협정(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CEPA)을 체결한데 이어 2015년에는 양자간 외교관계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승격하였다. 문재인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하여 ASEAN·인도를 하나의 지역 단위로 보고 이들 지역과 포괄적 경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신남방정책과 포스트 차이나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제 한국과 인도 간 경제협력은 획기적으로 한 차원 높게 격상되어야 한다. 본고는 한국·인도 간의 한 차원 높은 경제협력을 한국의 신남방정책,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BRI), 그리고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미국, 일본, 호주, 인도를 연계하는 인도·태평양 전략(Indo-Pacific Strategy)과의 조화 속에서 탐색하는데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HIS마킷(HIS Markit)의 글로벌 인사이트(Global Insight)에 따르면, 인도가 현재의 고성장 추세를 지속할 경우 2025년경 GDP 기준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 될 전망이다. 현재 인도의 평균 연령은 28세이며, 인구는 조만간 14억 명을 돌파할 예정이다. 2019년 인도의 1인당 GDP는 한국의 3만 1,431 달러에 비교하여 2,172달러로 매우 낮은 상황이다. 그러나 앞으로 인도의 고도성장이 높은 소비로 이어져 중국에 버금갈 수 있는 내수시장을 제공할 것이다. 인도는 또한 우리와 함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인구대국이다. (...)

 

 

 

※ 본 저작물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EMERiCs)'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3유형으로 개방한 '한국-인도 경제협력의 획기적 격상 방안: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비전과 연계하여 (안충영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좌교수)'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EMERiCs, http://www.emerics.org/)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KORINDIA

KORINDIA

사르나트
100 Lv. Max Level

안녕하세요.

게시판 관리자인 사르나트입니다.

사이트 관리와 인도 뉴스 포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3

profile image
서용기 2020.03.18. 15:48
수고많으십니다.
원문링크가 안되네요....
[전문가오피니언] 한국-인도 경제협력의 획기적 격상 방안: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비전과 연계하여
댓글
profile image
서용기 2020.03.18. 18:51
사르나트
제가 안되는걸 보니 컴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나보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