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보고서 게시판입니다. 게시글 열람 시 2포인트가, 첨부 파일 다운로드 시 10포인트가 소요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EMERiCs [EMERiCs] [전문가오피니언] 부탄-인도 관계 (200729)

첨부 1
출처 EMERiCs
날짜 2020-07-29
링크 https://www.emerics.org:446/issueDetail....0200000000

☞ [전문가오피니언] 부탄-인도 관계.pdf (7.1MB)
☞ 원문링크

 

 

[전문가오피니언] 부탄-인도 관계

 

Dr. Etee Bahadur Jamia Millia University Professor 2020/07/29

 

 

부탄
불교왕국인 부탄은 지금까지 늘 티베트와 역사적 유대관계를 유지해 왔다. 히말라야의 동쪽에 위치한 부탄의 국토는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거주지는 대부분 하천이 흐르는 골짜기 지역의 땅에 밀집되어 있다. 따라서 부탄의 지형은 이웃국과 방벽을 두고 있는 형세를 띤다. 중국과 인도 사이에 있는 작은 히말라야 내륙 왕국이 바로 부탄이다. 부탄은 불교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식민 지배를 받은 역사가 없다. 1960년대까지 도시화 수준이 가장 낮고 고립된 나라였던 부탄은 그 이후 몇십 년 동안 급격한 현대화와 민주화를 겪었다. 2008년에 부탄은 전 세계에서 가장 어린 신생 민주국가로 부상했다. 절대군주제에서 민주주의로의 전환은 전적으로 평화로운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좋은 거버넌스의 성과라 할 수 있다. 

 

부탄은 지그메 케사르 남기엘 왕축(Jigme Khesar Namgyel Wangchuck) 국왕의 대관식이 있던 해에 왕축(Wangchuck) 왕조 100주년을 기념했다. 이로써 2008년은 부탄이 절대군주제에서 입헌군주제로 전환한 해이자 국민총행복(Gross National Happiness)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채택하며 부탄의 이니셔티브에 새로운 장을 연 한 해가 되었다. 이를 통해 부탄은 21세기에 맞는 자국의 미래를 재정의하며, 새로운 도전 과제를 맞닥뜨리고 세계 질서 내에서 독립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했다. 

 

부탄이 내린 이번 결정의 중심에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인도가 있었다. 수년에 걸쳐 부탄에 개발원조차관, 보조금 및 기타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자금을 지원해 온 인도는 부탄의 사회 및 정계에 폭넓게 관여하고 있다. 인도가 6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부탄의 길잡이 역할을 했으나, 부탄이 탄탄하고 독립적인 진정한 민주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인도의 도움이 여전히 필요하다. 더불어 시킴(Sikkim), 아루나찰프라데시(Arunachal Pradesh) 및 네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안보의 완충지대 역할을 해주는 부탄이 인도에 지니는 전략적 중요성 또한 유의미하다. (...)

 

 

※ 본 저작물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EMERiCs)'에서 '부탄-인도 관계 (Dr. Etee Bahadur Jamia Millia University Professor)'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EMERiCs, http://www.emerics.org/)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KORINDIA

KORINDIA

사르나트 사르나트
100 Lv. Max Level

안녕하세요.

게시판 관리자인 사르나트입니다.

사이트 관리와 인도 뉴스 포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cmd_comment_do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