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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여행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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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항상 궁금해 하는 인도의 카스트에 대하여

[ 2 - 카스트에 반하는 운동의 시작 ]

 

[ 시작 ]

그 카스트 제도에 대한 반대가 없던 건 아니다 가장 유명한 건 기원전 5세기경 석가모니의 불교였다.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후 6세기까지 불교에서 시작해서 중국 과 동남아까지 융성하였지만 

발원지인 인도에서 기원 후 7세기에 불교는 쇠퇴하고 10세기경 이슬람의 침공이 이어지면서 

불교는 그 입지를 상실하게 되고 카스트는 존속하게 되었다

 

15세기 전후로 신에 대한 헌신적 사랑에 기반한 바크티 운동이 다시 일어나고 

그 운동에 참여하게 되는 아웃 카스트들은 늘어난다 옹기장이 / 정원사 / 재단사 / 이발사 / 목수 등 낮은 계층도 합세하였지만 이 운동은 아웃 카스트들의 사회적인 면이 아닌  종교적인 면에서만 그 한계를 그었다급진적인 운동은 아니 였기에 그 영향은 미비했다.

그러나 꿈틀거림이 있었다 는 것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격동 ]

그리고 19세기 영국의 지배를 받으면서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난다

정원사 계층의 기독교 학교의 교사 지요티바 플레가 최초로 비 브라만 으로서 교육의 대중화에 앞장서게 된 것이다

그는 브라만을 줄이자는 주장도 펼쳤으며 자기 아내를 교육해 여성을 위한 학교를 세우도록 돕고 달리트 대상의 불가촉 천민 여성들을 위한 학교들을 세웠다

그 운동이 소외계층인 달리트들이 짊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어지고 

실제로 소외계층 불가촉 천민인 달리트들의 문맹률은 빠르게 감소하였다

 

19세기 말

영국의 왕세자는 인도를 방문해 이런 문구를 보았다고 한다.

[ 빅토리아 여행한테 가서 말하시오 우리는 행복한 국민이라고 

그리고 이 말도 잊지 마시오 1 9천만 명의 인도인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

 

이것이 사실 카스트제도에 대한 아웃카스트들에 의한 혁명의 시작이었다.

19세기 영국의 인도 통치는 교육에 대해 인도 모든 계층에게 교육을 개방하였다.

상층 카스트의 전유물이던 교육이 하층 카스트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 교육은 지식의 전수를 넘어서 인간으로의 존중을 쟁취하려는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그 중 마하르 ( 비천한 마을 하인 ) 출신의 암베드카르 박사의 등장은 달리트들에게는 구세주나 마찬가지였다. 암베드카르 박사의 운동은 달리트들의 정당 [ 독립노동당 ]은 인도 전역의 달리트 들을 정치 세력으로 조직화 하는데 성공으로 이끈 위대한 지도자였다.

 

[ 부연설명 ]

여기서 마하르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집고 넘어가고 싶다.

마하슈트라 주 지금의 뭄바이를 알림판 같은 역할을 해 왔다. 마하르 ( 비천한 마을 하인 )의 임무는 마을의 서신전달 / 화장 비롯해 그 근방의 모든 마을의 10%를 차지하는 굉장히 중요한 집단이었다. 그들의 거주 지역도 다른 달리트처럼 마을 밖에 거주하며 마을의 야경꾼으로 보초로서 에 필요한 장작을 나르고 / 마을 경계를 손보고 / 나라의 제물을 나르는 사람들을 호위하거나 / 관리들의 심부름 / 도둑을 쫓고 / 가축의 시체를 마을 밖으로 치우는것등등 온갖 대소가 그들의 의무인 다르마 였다.

이 의무는 예스카르 라 불리며 전통적으로 모든 마하르들이 돌아가면서 맡았다. 그러나 결코 명예롭지도 그렇다고 생활이 보장된 것은 아니였다. 그 의무를 맡으면 얻을수 있는 것은 죽은 가축의 가죽을 얻을 수 있거나 약간의 토지 그리고 남은 음식을 구걸 할 수 있는 권리 뿐 이었다.

이 예스카르의 의무를 수행 하는 마하르에게 이 권리를 갖게 된 전설이 있다.

 

[ 그들만을 위한 전설 ]

[[ 베다르 왕국의 술탄을 섬기던 마하르 출신의 암부르라크 라는 군인이 있었다

당시 술탄의 왕비가 납치되는 사건이 일어나 왕비를 구해 오겠다고 나선다. 멀리 아프카니스탄으로 먼길을 떠나기 전 암부르라크는 술탄에게 작은 상자 하나를 맡기고 보관해 달라고 부탁하고 여정에 오른다. 수많은 난관과 모험을 겪고 왕비를 왕국으로 데려오는데 성공했지만 그를 기다리는건 보상이 아닌 왕의 분노였다. 긴 여정의 길에서 왕비와 시간을 보낸 그를 의심하는 왕

그러나 암부르라크는 왕에게 자기가 맡긴 상자를 언급하며 그곳에는 자기의 충성을 증명할 증거물이 담겨 있다고 했다. 그는 여정에 오르기 전 스스로 거세하여 그 증거물을 담아 두었던 것이다. 암부르라크는 자신의 충성 과 용맹을 입증하고 왕에게 자신의 부족인 마하르에게 52가지 권리를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리고 그 전설은 충성심 과 자기희생의 본보기로 마하르 정신의 한줄기가 되었지만 그 권리는 고작 구걸을 할 수 있는 권리일뿐 하찮은 것에 지나지 않았다. ]]

 

[ 모색 ]

마하르들은 요새의 보초 와 군대에 자원함으로 마을의 전통적인 예스카르의 의무에서 벗어날 길을 모색하였고 마침 영국의 인도 통치가 강화되면서 마하르들은 군대에 대거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영국 군대는 인도인 군인 과 그 가족에게 의무 교육을 실사했고 그로인해 그들은 자아를 성찰할 계기를 얻게 된다. 교육에 의해 마하르 들은 자아에 눈을 뜨고 그전에는 모르고 살아온 자존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브라만이 덧씌운 오욕들을 떨치고 일어서게 된다.

 

그리고 앞서 말한 암베드카르 박사가 그 영국군에 설치된 마하르를 위한 학교의 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상당한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

1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철학박사

2. 런던 정경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를

3 런던 그레이 법학원에서 법학 석사를 받았다.

일반적인 기준에서도 탁월한 교육을 받았지만 아웃카스트인 불가촉 천민 이란 사실을 감안하면 경이로울 정도로 높은 교육을 받은 것이다.

 

[ 투쟁 ]

달리트의 지도자로서 꾸준히 운동을 해오며 20세기 중반 [ 힌두교로 죽지 않겠다 ] 선언하면서 50만에 가까운 달라트들을 이끌고 인도 독립 후 불교로 개종한다.

간디와 함께 항상 대립각을 세워 온 암베드카르 박사는 그런 간디에 강력한 추천에 의해 제헌 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되었고 독립 인도 정부의 초대 법무장관을 역임했으며 사후에는 인도 최고 시민 훈장인 [ 바라트 라트나 ]를 수여 받았다.

암베드카르 박사는 달라트 들에게 말한다. [ 교육하고 ! 단합하고 ! 궐기하라 ]

 

2차 대전 종전 후 독립한 인도는 카스트는 폐지 되었고 아웃카스트 달리트 제도는 법적으로 폐지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달리트의 정치 세력화는 완벽하게 구축 되지 못하고 있다.

[[ 우리가 인도를 여행하면서 흔히 볼 수 있는 길거리 이발사들 목수들 청소를 하는 꾸라 왈라들을 쉽게 볼수 있다. 그렇다고 지금 인도의 동종 직업을 가진 자들이 달라트만 가진 것은 아니다.]] 그 달라트들은 자신의 직무에 꾸준히 노력하고 재산을 축척해 중산층으로 출현하고 있으나 달라트들에 대한 과거의 박해 와 차별은 그들의 재산 축적과 고용의 평준화에서는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아직도 다른 계층보다는 훨씬 심각한 빈곤 과 궁핍을 겪고 있다.

그래서 달라트 계급들은 자기들에게 할당된 공공근로에 대한 특별할당제를 그보다 더 규모가 크고 성장속도가 빠른 민간부분까지 확대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고 그들의 투쟁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다.

 

카스트 제도 - 달라트.png

 

 

 

참고뉴스 è http://www.koreatimes.com/article/1170725

 

 

Ps.
부족하지만 그리고 저보다 더 많이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자주 물어오는 질문들 중 언젠가는 정리해서 알려야지 하는 생각에 정리해 본 내용들 입니다.

바이샤 계급이었떤 간디는 카스트에 대해 맞서 싸우기도 했지만 그건 상위계층에 국한될 뿐 자기보다 낮은 계급의 사람이나 흑인들에 대한 편견이 컸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많습니다.

어느 말이 맞는지는 공부한 학자들이 더 자세히 알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

1 카스트 제도는 법적으로 사라졌다

2. 그러나 아직도 그 제도는 남아 있다 그들의 마을도 남아 있다

3 끊 없는 노력으로 수많은 이들이 그 제도에서 벗어나고 있고 투쟁하고 있다

4 그렇다고 길가의 수많은 사람들을 달라트로 규정 짖지는 말자

입니다.

 

분명한 건 우리가 여행하는 그 길 위엔 브라만 이었던 사람들 부터 달라트 이었던 사람들까지 모든 이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있습니다. 완전히 벗어나지도 못했지만 그렇다고 확연한 구분이 아직 남아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인도인들도 카스트는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요.

화장터에 일하고 있다고 그들이 달라트인건 아니고

사이클 릭샤를 몰고 나무를 잘고 있다고 해서 그들이 브라만이 아닌건 아니지요

분명 카스트가 남아 있고 다 사라지려면 오랜시간이 걸리겠지만

분명한건

힘들고 어렵고 더러운 일들은 없는 자들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청소를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자식들에게 청소일을 물려주고 싶지 않지만 정부에선 좋은 직업이라고 그들의 부모를 설득합니다.

화장터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 일이 얼마나 숭고한 일인지 설교합니다.

성공항 사이클 릭샤 조합의 사장은 자기 직원으로 브라만을 부립니다.

장인이 된 목수는 크샤트리아 도제를 둡니다.

교육을 위해 노력한 부모들의 희생은 자식들이 영국에서 미국에서 공부를 이어가게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곳에서 영주권을 받고 자리를 잡아갑니다. 그리고 다시 인도로 돌아와 중산층이 됩니다.

 

무엇 하나 한번에 정의 내릴 수는 없는것이지요
위 내용들은 팩트에 설명과 예시를 들 었을 뿐이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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